무형문화재 박물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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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TTEO FOLK MUSEUM
무형문화재 박물관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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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형문화재의 개념YETTEO FOLK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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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문화재는인류의전통적맥락을이어오는문화와관습에연결된가치있는기술, 구전된 역사, 관습, 언어, 조형, 연극, 음악, 춤, 의식, 축제,
전통의 약술, 전통 요리법 등 무형의 문화적 소산으로 역사적, 민속적, 예술적, 학술적 가치를 지닌 것이다.

따라서 무형문화재는 한 문화의 핵심적인 요소이자 지역사회로부터 유래된 모든 전통적인 형태로, 보존할 만한 것을 의미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민족의식을 표현하는 유산으로 무형(無形, non-object)의 문화적 소산인 기ㆍ예능의 종목 중 역사적,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있는 문화콘텐츠를무형문화재로 분류하여 발굴지정, 보존전승, 보급하고 있다.

이러한 무형문화재는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국가가 지정하는 중요무형문화재와 조례에 의해 시ㆍ도단체가지정하는 시ㆍ도무형문화재로구분하고, 보유자, 보유단체, 명예보유자 등으로 세분화한다.
여기에 각 무형문화재마다 전수교육조교, 이수자, 전수장학생 등의 전승체계를 확립하고 있다.

중요무형문화재는 음악, 무용, 연극, 놀이와 의식, 무예 등의 예능종목과 공예기술, 음식 등의 기능종목이 있다.

음악은 우리 민족이 전승하고 향유해온 국악(國樂)으로 ‘내고 달고 맺고 푸는’ 독특한 구조를 지니고 있다.
판소리·민요·가곡·가사 등으로 풀어내는 창(唱)과 거문고·가야금·향비파·대금 등의 악기로 연주하는 분야로 나뉜다.
무용은 토속신앙에서 비롯된 것으로 화합과 단결을 기원하며, 도(道)를 중시하는 내면세계를 표현하였다. 윗전에바치는 예술적 가무악인 궁중무용과 민속의 특수성과 향토색을 갖춘 민속무용이 있다. 연극은 가면극과 인형극이 있다.
가면극은 산악(散樂)이 발전된 형태로 음악에 춤과 노래가 따르는 가무와 대사가 따르는 연극으로 구성한다.
지역마다 다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보통 벽사와 풍자 등을 주제로 한다. 인형극은 탈놀이인 발탈(足假面)이 있다. 놀이와 의식은 세시풍속과 종교의식에서 연관되어 행해져 왔다.
놀이는 모든 사람이 주체가 되어 연출하고 즐기는 행사로 풍년을 기원하는 흥겹고 오락적인 놀이와 명절을 축하하는 세시놀이, 편을 갈라 힘을 겨루는 놀이 등이 있다. 의식은 종교적 관념과 신앙체계가 포함된 것으로 예를 갖추고 행하는 법식인 제례와 굿이 있다.
고유의 무예로는 유술, 궁술, 궁씨름(각력), 수박(택견), 격검, 마상재 등이 있었으나 현재는 궁술, 씨름과 유일한 무형문화재인 택견만남아 있다.

공예기술은 고대부터 발달한 국가체제에서 필요로 했던 기술로 삼국시대 유ㆍ불ㆍ도가전래하면서 발전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도자, 피모, 금속, 골각, 나전칠, 제지, 건축, 지물, 직물, 염색, 옥석, 수매듭, 복식, 악기, 초고, 무구 등 다양한 종류의 기술이 있다.
우리나라의 음식은 계절, 지역, 기온, 빈부의 격차와 시대에 따라 발전과 쇠퇴를 거듭하여 궁중음식, 사찰음식, 혼례음식, 전통 차 등으로 서로 다르게 형성되었다.

이로써 무형문화재는 기술과 예술 활동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물(物)의 형태가 아닌 기예 능력을 지닌 단체나 사람에 의해 언제라도 문화적 행위나 작품으로 설립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 조상들의 창조성과 지혜를 배우고 오늘의 생활 속에서 슬기롭게 적용해가기 위한 토대로서 무형문화재의 전승과 보존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현대화과정에서의식과 놀이 등의 무대공연은 박제화되고 각종 공예품들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다.
무형문화재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형문화재 박물관을 설립하여 박물관 기존의 물리적 한계를 넘어 민과 관의 지속적인 관심과 상호협력을 유도해야 한다.

우리나라 현재 무형문화재 박물관은 설립취지와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타난다.
공주민속극박물관(인형극), 결성농요농사박물관(농요), 고창판소리박물관(판소리), 난계국악박물관(국악), 서구빛고을국악전수관(국악), 안동소주박물관(안동소주), 옹기민속박물관(옹기), 청주옹기박물관(옹기), 목아박물관(불교조각), 여진불교미술관(불교조각), 한국고건축박물관(대목), 부천활박물관(궁시), 영집궁시박물관(궁시), 통영옻칠미술관(목칠-칠), 광양장도박물관(장도), 고인쇄박물관(금속활자), 진천종박물관(주철), 가회박물관(민화), 자연염색박물관(염색), 짚풀생활사박물관(초고), 한상수자수박물관(수매듭), 한국자수박물관(수매듭), 초전섬유박물관(수매듭), 동림매듭박물관(수매듭), 숙명여대 정영양 자수박물관(수매듭)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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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형문화재 박물관 활성화방안YETTEO FOLK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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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교육사(Educator) 양성
무형문화재박물관은특정분야의전문가가설립하여운영하는공간으로전문인력의능력이중요하다. 박물관의 인력 중 교육사는 수적인 확보 보다는 준비된 인력을 확보해야 한다. 학사과정에서는 무형문화재 관련학과를 전공하여 학문적 기반을 마련하고, 석사과정에서는 박물관학을 전공하여 내실을 기함으로써 효율적인 박물관 운영인력으로 양성한다. 박물관학은 복합학문인 muselolgy와 museography를 통칭하며 전시기획, 보존처리, 교육 개발 등 실제 이론과 실무지식 및 경험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반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가교역할을 할 수 있다. 박물관의 교육사를 채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인근 초등학교 선생님을 박물관 회원으로 등록시켜 일정기간의 교육과정을 거쳐 교육사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박물관의 전수관화
무형문화재는특성상기량을연습하고후학을교육하기위한공간인전수관을확보해야 한다. 전수관은작업실, 전승교육 장소, 일반 강습장, 작품 전시실로 활용할 수 있는 다목적 문화공간이다.

무형문화재 박물관의 건립과 운영은 곧 전수관의활성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다른 박물관에 비해 다양한 활동을 요구받고있는 무형문화재 박물관은 전승교육과 일반인 대상의 강습을 꾸준히 실시하여 교육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박물관은 아니지만 강릉농악보존회는전수관운영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좋은 사례이다. 전수관에서전수생, 이수자, 전수교육조교 등을 배출하여 각 마을의 지역 농악대로 편입시켜 강릉농악의 전통을 잇게 하며 강릉내초등학교와 자매결연을 맺어 학교를 방문한 이수자, 전수교육조교, 무형문화재가 전통음악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전수관을 통해 무형문화재 교육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정부지원 사업 적극
무형문화재박물관은열악한재정상태로교육프로그램을활발하게수행하지못하고있다. 박물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의 지원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 한다. 박물관의 지원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시행주체 지원프로그램

내용

한국박물관협회 복권기금지원사업

사회교육프로그램 지원

국립민속박물관 민속생활사박물관협력망 사업

민속박물관과 연계한 체험프로그램 활동

교재발간 사업을 통한 체험교육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중요무형문화재 전승지원금 지원 사업

상설시연, 공예 강습 교육

교육과학기술부 소외계층 평생교육프로그램 지원 사업

소외계층에게 무형문화재 강습 교육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진흥기금 정기공모사업

예술보존조사연구 지원

예술전용공간지원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중요무형문화재 찾아가는 무형문화재지원사업 중요무형문화재 해외 지원 사업

무형문화재의 국내외 공연, 전시, 교육 지원


위와 같은 사업의 동참으로 매년 단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한편,
무형문화재 박물관이 주민들의 자부심이 될 수 있음을 정부나 시·도 단체에 꾸준히 건의하여 장기적인 지원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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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찾아가는 박물관YETTEO FOLK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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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문화재는고정적인면이있어서그곳에가야만볼수있지만무형문화재는이동이가능하여세계어느곳과도자유롭게공유할수있는문화이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찾아가는 박물관 제도를 도입한다. 문화소외지역인 농촌지역의 보건소, 마을회관에서 무형문화재 작품을 관람하게 하고, 직접 만져보며 시연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문화향수 증진에 이바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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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형문화재 박물관의 학점인정제도입YETTEO FOLK MUSE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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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학점인정등에 관한 법률에따라 중요무형문화재의 보유자로 인정된 자와 그 문하생으로 일정한 전수교육(傳授敎育)을 받은 자는 그에 상당하는 학점을 인정하고 있다.

즉, 무형문화재 박물관에서는 학점인정을 통하여 학위취득의 기회를 부여한다.
이는 전통문화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밑거름으로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박물관에서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교육개발원에서 평가 인정된 학습과정을 마친 학력소지자에 한하여 대학 학위를 수여하기 때문에 박물관의 장기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다.

학점인정제의 도입은 무형문화재 전수자로 하여금 창작활동에 전념할 수 있게 하고 폭넓은 이론과 실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의 창의적인 전승발전에 기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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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Yeter folk museum is privately owned and was established in March, 2001. 

The museum aims to provide excellence in the collection, preservation, research and exhibition of our precious Korean artifacts. 

We hold special project exhibitions of the museum's exclusive artifacts, rotated throughout the y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