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리개

토기 청자 분청사기 백자
장신구 노리개 장도 고가구

본문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YETTEO FOLK MUSEUM
노리개
 
Relics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수정 링크걸기 링크해제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개념YETTEO FOLK MUSEUM
노리개는저고리겉고름, 안고름에 차는 여자 장신구의 일종으로 ‘신기하고 보기 좋은 물건’, ‘사랑하며 가까이 두고 즐기는 물건’ 이라 칭한다. 조선시대 이전까지 의복구조상 허리에 요패(腰佩)를 찼으나 저고리 길이가 짧아지고 옷고름이 생겨 그 위치가 가슴부위로 오면서 노리개로 명명하였다. 따라서 가슴 근처로 온 노리개는 한복과 조화를 이루며 한층 아름다움을 더한다.

노리개는 궁중은 물론 상류사회에서 평민에 이르기까지 애용되어 왔으며 친가와 시가에서 예물로 받거나, 선물로 교환했으며 집안의 가보(家寶)로 물려주었다. 또한 궁중에서 의식과 경사시에삼작노리개를 착용했고 일상시에는단작노리개 등을 즐겨 사용했다. 계절별로 재료와 크기에 따라 달리 사용하였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재료YETTEO FOLK MUSEUM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재료는옥석류, 금속류, 보패류, 견(絹)류의 4가지로 나눌 수 있다. 옥석류에는백옥(白玉), 비취옥(翡翠玉), 자마노(紫瑪瑙), 홍옥(紅玉), 청강석(靑剛石), 진옥(眞玉), 금강석(金剛石), 공작석(孔雀石) 등이 있다. 금속류에는 금, 은, 동이 있으며 보패(寶貝)류에는 밀화(蜜花), 산호(珊瑚), 진주, 금패(錦貝), 대모(玳瑁), 호박(琥珀) 등이 있다. 견(絹)류에는 색사(色絲), 주단(綢緞), 금은사(金銀絲) 등이 있다. 대체로 금은(金銀)은 어용(御用)의 경우에만 생산되었고 옥석류와 보패류는수입에 의존하였다. 그중에서도우리나라의 양주 화암사의자수정, 경주의 백수정, 화마노, 백마노, 단주의 청옥, 양주의 백옥 등이 일부 유명한 생산지였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구성YETTEO FOLK MUSEUM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노리개의구성은다섯가지로이루어져있으며, 띠돈(帶金), 다회(多繪), 주체(主體), 매듭(每緝), 유소(流蘇) 등의 순서로 되어있고 주체의 재료나 형태에 따라 노리개의 명칭이 결정된다. 띠돈은노리개의 맨 윗부분에 해당하며 옷고름에 고정하는 역할을 하고 주체를 연결한 다회(多繪)를 한 곳에 모아 정리하는 것이다. 다회는끈으로 띠돈, 주체, 매듭, 술 등을 연결해 주는 것이다. 매듭은 다회(多繪)의 한끝을 매어 매듭을 짓거나, 끈목와끈목의끝을 서로 마주 이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문양을 만들어 장식용으로도 사용한다. 염색된 명주실로 여러 종류의 다회를쳐서 용도에 따라 매듭을 맺고 그 끝에 술을 다는 것은 전체의 조화를 위해서이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문양YETTEO FOLK MUSEUM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텍스트기본스타일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노리개의형태는동물형, 식물형, 생활도구형, 기타형태로 나눌 수 있다. 먼저 동물형으로는동자, 박쥐, 거북, 나비, 오리, 붕어, 매미, 원앙, 자라, 강아지, 해태, 조개, 호랑이발톱 등이 있다. 가지, 포도, 고추, 모란, 도토리, 호도, 천도(天桃), 연화, 대나무, 춘송(春松) 등의 식물형이있다. 생활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생활도구형으로는호리병, 주머니, 종, 표주박, 장고, 안경집, 북, 자물쇠, 도끼, 버선, 방아다리, 방울, 투호, 장도, 바늘집, 고두쇠, 벼루 등이 있고, 기타 다른형태로는불수(佛手), 염주, 문자 등이 있다.

의미에 따라 길상, 벽사(辟邪), 다산, 기자(祈子), 수복, 장수, 공명(功名), 출세(出世), 부귀(富貴), 부부화합, 가내평안(家內平安) 등을 상징하는 것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문양이 상징성을 부여받는것은 다음과 같다. 대상물의 명칭과 관련하여 상징성을 부여 받거나, 자연을 인간적으로 해석하여 상징성을 부여 받는다. 또는 고사나 전설, 고사나 성현의 언행에서 유래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 행수 :
    열수 :
    타입 :
    • 선색
    • 실선
    • 점선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1px
    • 2px
    • 3px
    • 4px
    • 5px
    • all
    • top
    • right
    • bottom
    • left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all
    • top
    • bottom
    • 0px
    • 5px
    • 10px
    • 15px
    • 20px
    • 25px
    • 30px
    • 35px
    • 40px
    • 4px
    • 8px
    • 10px
    • 12px
    • 16px
    • 20px
    • 30px
    • 1.3em
    • 1.5em
    • 2em
    • 2.2em
    • 2.5em
    • 3em

       
위・아래 삭제 복제 복제전송
수정 링크걸기 링크해제